반응형

#쉽게 성경읽기1. 성경을 읽을 때 전체적 구조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 

*쉽게 성경읽기 시리즈는 설명 자체도 그리 길게 하지 않으려 합니다. 자칫하면 T.M.I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성경을 읽을 때 전체적 구조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내용파악이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운동에도 기초체력이 필요하듯 성경을 알려면 성경의 내용부터 제대로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전체적 구조를 알면 본문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강조점을 알 수 있습니다. 전체적 구조라는 큰 틀 안에서 볼 때 본문이 무엇을 강조하는지가 보입니다.

3) 본문속에서 엉뚱한 길로 헤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소위 '내가복음'적용이나 '이단'의 특징이 문맥을 무시합니다. 성경의 흐름을 알려면 전체적 구조 파악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설명을 드려도 이해가 안될시 이런 예화를 들겠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불이꺼진 건물 안에서 비상탈출을 해야 하는데 건물의 전체적인 구조를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의 차이를 생각해보십시오. 엄청난 차이가 존재할 것입니다. 비상탈출만이 아닙니다. 전체를 파악한다면 여러분이 원하는 건물만의 시설을 이용하기에 무엇보다 쉬울 것입니다. 그리고 그 안에서 왜 이 시설이 중앙에 위치했는지 왜 이 시설이 지하에 있는지 생각할 수 있게 되겠지요. 성경을 제대로 알고 싶다면 전체적 구조 파악은 너무나도 필수적인 일입니다.

그렇기에 성경공부를 할때, 아니면 오늘 내게 주시는 말씀으로서의 Q.T를 할 때,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전체적 구조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모르고서는 성경공부도, 말씀묵상도 아무소용이 없습니다. (필자는 원래 성경공부와 Q.T를 구분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만, 한국의 많은 성도들이 성경공부 따로 Q.T따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 이런 조언을 해드립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깊이있게 대해야 하는 것이 성경공부인것이고 Q.T인것이 맞습니다.)

출처: 주님의 선한 교회 https://thegoodchurch.modoo.at

 

[주님의선한교회 - 홈] 건강한 교회를 찾으신다면 주님의 선한교회

원흥동에 위치한 좋은 교회.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소속.

thegoodchurch.modoo.at

 

반응형
Posted by paulandsaul
,